DB Inc 제조운영팀 정찬수 대리
DB Inc는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서비스 기업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시스템 개발 및 운영을 통해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첨단 기술과 최고의 전문인력을 겸비한 기업입니다. DB Inc는 체계적인 방법론, 표준화된 프로세스, 최신 기술 등 고품질 운영체계를 보유하며 안정적인 IT 환경을 제공하고 고객 업무에 대한 전문지식과 사업별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과 함께 성장하고자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또한, 무역, 컨설팅, IT 부문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고객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DB Inc 제조운영팀 정찬수 대리를 만나 회사 업무에 대한 이야기와 회사생활 등을 자세히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DB Inc 제조운영팀 정찬수 대리에게 듣는 진솔한 회사생활

Q1. 간단한 본인 소개 및 회사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DB Inc 제조운영팀 정찬수 대리입니다. DB Inc는 고객사에 종합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SI(시스템 통합: System Integration), SM(시스템 유지: System Management) 업무를 수행하는 회사로서 홈페이지 개발 또는 운영에서부터 고객사의 업무 프로세스를 IT시스템으로 구축하고 운영개발 및 유지보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고객사인 DB하이텍의 SCM 시스템 중 생산계획과 관련된 MP(총괄계획 : Master Planning), LP(공장계획 : Line Planning) 모듈 운영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2. DB Inc 제조운영팀 정찬수 대리님이 속한 부서와 업무를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 주세요.

DB Inc의 제조운영팀은 DB하이텍, DB메탈 등과 같은 제조업 고객사의 시스템을 개발 운영하는 팀입니다. 제조 운영팀에서 담당하고 있는 고객사에 따라 철강,하이텍,메탈,전자,물류 총 5개의 부서로 이루어져 업무수행을 합니다.

하이텍 운영부서는 DB하이텍 임직원들이 사용하는 반도체 업종에 특화된 MIS(경영 정보 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ERP, SCM, 각종 WEB 시스템) 시스템을 개발 운영하고 있는데 어떤 시스템을 운영하느냐에 따라 각각 ERP 부분, SCM 부분, WEB 부문으로 나누어집니다. 그 중 현재 저는 SCM 부문 시스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3. 현재 운영하고 있는 SCM시스템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SCM은 (Supply Chain Management)의 약자로 ‘공급망 관리’라는 뜻입니다. 고객의 주문부터 납품까지의 전 과정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반도체 산업과 같이 생산설비가 길고 복잡한 경우 계획 수립을 위해 SCM과 같은 최적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DB하이텍에서는 SCM 시스템을 도입하여 수요 계획과 생산 능력 및 자재를 고려하여 공급망의 가시성을 확보하고 의사 결정에 대해 기준이 되는 전사로 배포하는 자료 데이터를 생성하는 시스템입니다.

타 SCM과의 차별화가 있다면 DB하이텍의 Foundry 비즈니스 (고객사의 계획에 맞춰 시스템 반도체를 위탁 생산하는 사업)과 Brand 비즈니스(자체 기술력으로 반도체를 설계하여 생산하는 사업, 특히 디스플레이 분야에 강점이 있습니다)를 SCM 시스템에 반영하여 두 개의 다른 최적화 시스템이 공급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Q4.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SCM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으로 고객의 업무에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IT 기능도 중요하지만, 고객 요구사항에 응대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고객 업무의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처음 고객사 시스템 운영업무를 담당하게 되면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업무 배치 이후 고객사 비즈니스와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교육,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프로그램의 언어 교육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따라서 DB Inc 제조운영팀에 지원하시는 여러분도 충분히 적응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Q5.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반도체 산업이 특수하고 경영 환경의 변화, 고객의 요구사항변화 및 반도체 공정의 변화요인으로 인해 SCM 시스템의 녹아있는 비즈니스 케이스와 다른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에 고객 요구 사항 변화에 사전 대응할 수 있도록 SCM 부문에서는 영향도 파악 및 업무 분석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Q6. DB Inc 제조운영팀 채용 시 우대하는 전공이나 자격증 같은 것이 있나요?

컴퓨터 공학, 전자 공학, 산업 공학 등 IT 관련 전공이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비전공 지원자라도 IT 엔지니어로서 커리어를 준비하고 계신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같이 일하시는 분 중 통계나 심리학 등의 비 전공 출신인 분들도 많습니다. 자바나 오라클, SAP 등의 IT 자격증 취득 등 IT 업무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어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DB Inc에서는 신입 교육과정으로 1년간 ‘일학습병행제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실무 능력 제고를 위해 근로자에게 국가직무 능력표준(NCS) 기반의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제공하는 실무형 인재 육성 프로그램으로 신입사원들이 어려워하는 조직 생활과 업무에 수월하게 적응할 수 있게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Q7.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주간 단위의 운영 개선 계획을 토대로 업무를 진행합니다. 아침에 출근해서 모니터링을 하며 제가 맡은 SCM 시스템과 SCM에서 사용하는 기준 정보 데이터에 이상이 없는지를 확인합니다. 고객이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미리 점검하여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 가능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으로 일과를 시작합니다. 그 외에는 주간 단위의 운영 개선을 토대로 업무를 진행합니다. 주로 고객의 요청 사항을 파악해서 프로세스를 개선하거나 문의 사항에 응대하며, 고객사의 만족도를 높여주는 일을 하게 됩니다.


Q8.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 환경은 어떠신가요?

현재 근무하고 있는 사무실 환경이 쾌적하고 복장에도 제한이 없어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물론 업무가 힘들 때도 있지만 SCM 업무 프로세스의 개선점을 발굴하고 운영 효율성이 향상되면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서 업무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전사로 배포되는 수요, 공급 계획 데이터를 생성하는 SCM 시스템에 중요성을 알고 있기에 일에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Q9. 근무하고 계신 팀 분위기는 어떤가요?

팀워크가 잘 이루어지는 분위기라고 생각합니다. 시스템에 따라 업무가 분담되어 있지만 각 데이터 인터페이스 등으로 시스템 모듈 간 연관 관계는 높은 편입니다. 일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도움을 요청하고 함께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고객에게 요청받은 일 외에도 자체적으로 시스템 프로세스 개선에 대한 논의로 서로가 맡은 업무에 대해 이해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같은 사무실에 근무하는 분들이 비슷한 연령의 선후배 직원이 많아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운동을 좋아하는 팀원들은 사내 마라톤 동호회에 가입하여 같이 체육 활동을 하는 경우도 있고 내부 스터디를 구성하여 IoT 지식 능력검정 자격증을 취득하기도 합니다. DB Inc에서는 팀 내 사원 간의 업무 내외적인 활동을 장려하고 있으며 사내 동호회 운영과 COP(사내 학습조직 : Community of Practice) 활동으로 역량개발을 해나가는 학습공동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Q10. DB Inc 제조운영팀에서 근무하며 제일 기억에 남는 경험담이 있나요?

SCM 시스템이 DB하이텍에 처음 도입되었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네요, 사원 2년 차에 SCM 프로젝트가 끝나면서 생산계획 시스템의 운영업무를 맡게 되었는데, SCM 엔진 솔루션 이해 부족과 관련 용어 이해 부족으로 어려움을 많이 겪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 팀원들과 스터디를 하면서 문제 원인을 확인하기도 하고, 고객과 함께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면서 시뮬레이션을 통해 프로세스를 개선 유도를 위해 노력했었습니다. 이 당시 2~3달 동안 회의실에서 살다시피 했던 기억이 나요 (웃음). 그렇게 개선방안을 찾고 SCM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했던 일들이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그때 쌓아 올린 경험이 지금 생각해보면 업무 활동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Q11. DB Inc 제조운영팀에서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가 있으신가요?

지금의 SCM 운영경험을 살려서 신규 시스템 구축이나 시스템 업그레이드 같은 프로세스 개선 활동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개발의 기회가 주어지는 건 저희 업무를 담당하는 모든 분들의 꿈이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최신의 시스템 도입과 함께 SCM 프로세스 전문가로 한 걸음 나아가고 싶습니다.


Q12. DB Inc 제조운영팀에서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댓글 0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