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을 위한

재테크 꿀팁

By동대리

안녕하세요. 동동이입니다. ^^ 높고 극심한 취업난을 뚫고 취직한 사회 초년생 여러분들 고생 많았고, 정말 축하해요! 취직을 성공한 기쁨만큼이나 직장인들을 더욱 뿌듯하게 만드는 건 바로 월급날일 텐데요, 여러분들은 첫 월급을 어떻게 지출하였나요? 아마 부모님께 그 동안의 감사한 마음을 담아 용돈 또는 선물도 드리고, 직장생활에 필요한 옷이나 물품 몇 가지도 사며 첫 월급의 기쁨을 만끽했을 것 같아요.

기쁨도 잠시, 얼마 쓰지도 않은 것 같은데 금세 바닥나버린 통장 잔액을 보며 놀래진 않았나요? 두 번째, 세 번째 월급을 받다 보면 좀 더 나아질 거란 막연한 기대를 하고 있는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사실 계획과 관리가 없는 월급통장에는 몇 번의 월급이 들어와도 첫 달과 큰 차이가 없이 흘러가 버리는 것이 사실이에요.

그러므로 이제 막 월급을 받기 시작한 사회초년생들은 자산관리의 기초를 익혀야 하는 중요한 시기기도 한데요, 오늘은 동동이가 사회 초년생들을 위해 재테크를 똑똑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주거래 은행을 정하자!

주거래은행을 지정해 본인 스스로 한 은행과 꾸준히 거래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해요. 금융에 조금이라도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주거래우대’라는 말을 들어보았을 텐데요, 각 은행권에서는 장기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다양한 혜택을 주죠. 예를 들면 여러 수수료를 면제받는 다거나 우대금리적용, 신용대출이나 담보대출을 받을 때 심사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어요. 주거래은행의 주요 조건 중 하나는 급여 이체실적인데요, 대부분 회사에는 주거래은행이 있기 때문에 입사할 때에 내가 이용하지 않는 은행이 주거래 은행이 되어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하지만 이렇게 주거래 은행을 정해버릴 시 이직을 할 때 주거래 은행과의 지속성이 사라지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정한 주거래은행에 월급을 자동이체 하는 것이 좋아요.


주거래 은행을 정할 때는 3가지를 꼭 체크해야 해요!


1) 어떤 은행을 선택해야 할까?

주거래 은행을 고를 때에는 안정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되도록 제1금융권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해요. 제1금융권은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국민, 신한, 우리, 하나 등과 같은 은행과 지방은행 광주, 대구, 부산, 전북은행 등이 있고 기업, 농협, 수협, 축협 등 특수은행 역시 제1금융권이라고 합니다. 제2금융권은 은행을 제외한 회사로 증권, 보험,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신용협동조합, 종합금융회사, 투tls신탁회사 등을 말하죠.

물론 제2금융권은 예금금리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나 최근 부실경영과 신용도 하락에 대한 소식이 전해지고 있으므로 제2금융권을 선택할 시 우량 금융기관인지 꼼꼼하게 확인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2) 이용이 편리한 주거래은행이란?

금융기관을 선택하는 데 있어 중요한 부분은 거래의 편리성을 꼽을 수 있어요. 최근 은행은 폰뱅킹,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등 금융거래를 다양한 경로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모바일이나 웹 외에도 부득이하게 ATM 외 지점을 방문하는 일도 종종 발생하곤 합니다. 그래서 개인이 자주 이용하는 거래 방식을 기준으로 편리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금융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고, 접근성 역시 좋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나에게 필요한 금융거래 특성을 파악하자.

스스로 나에게 필요한 금융거래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예를 들면 사회 초년생의 경우 소액의 입출금 거래와 목돈을 만들기 위한 적금 등을 이용하게 될 텐데요, 이 경우에는 거래 수수료가 적거나 없는, 적금 상품 금리가 높은 은행을 선택해야 합니다. 만약 대출을 고민하는 직장인이라면 대출 금리 면에서 유리하거나 혜택이 있는 은행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죠. 자산이 준비되어있는 중장년층의 경우는 생활비나 퇴직금을 운영하기에 좋은 금융기관을 선택해야 합니다.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계획적으로 쓴다면 약!

급여통장을 개설한 후에는 카드를 발급해주는데요, 이때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선택할 수 있죠.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현명한 소비생활을 할 수 있는데요, 먼저 체크카드의 경우 내 소비생활 패턴을 파악하고 과소비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가진 돈의 한도 내에서 소비하는 습관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죠. 또 연말정산 진행 시 30%의 소득공제 혜택도 챙길 수 있어요.


신용카드는 무이자 할부와 할인 혜택이 많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는데 카드사에 따라 주유소나 영화관, 패밀리레스토랑 등등 제휴사에 따라 할인 혜택이 다양하므로 자신의 소비패턴과 맞는 신용카드를 골라야 해요. 하지만 신용카드는 자칫 과소비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한도를 최소로 낮추고 계획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저축의 기쁨! 단기 목표를 달성하자.

공과금과 학자금대출, 카드값, 통신비 등등 월급은 들어오기가 무섭게 통장을 스치고 지나가지만, 열심히 일해서 받은 월급으로 지출만 할 수는 없죠! 월급을 받는다면 꼭 해야 하는 것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저축이에요.

하지만 어떻게 돈을 모아야 하는지 막막하면서도 생각보다 꼬리를 무는 많은 지출에 취업 전 큰돈을 모아보겠다는 목표도 현실적으로는 힘들다는 것을 알게 되어요. 또 막연한 저금은 성취감을 느끼기 힘들기 때문에 금세 지치게 마련인데요, 그럴 때는 단기목표와 장기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해요.



실제로 들어오는 소득과 꼭 필요한 지출을 구분한 뒤 실현 가능한 재무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저축의 첫 단계에요. 이때 재무 목표는 단기목표와 장기목표를 세워야 하는데요, 단기 목표의 예를 들면 3년 동안 결혼자금 모으기 3천만 원, 배낭여행 3백만 원, 주택청약 월 1십만 원 저금하기 등등 그 어떤 것이라도 좋아요. 목표한 대로 통장을 나누어 저금하는 것이 중요한 Tip인데요, 2~3년 안에 이룰 수 있는 확실한 목표를 원동력으로 목적의식과 저축의 성취감을 만끽해보는 것이 중요하죠.



그리고 큰 금액보다는 작은 종잣돈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요즘은 자유롭게 입출금 할 수 있는 자율입금식 적금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26주, 52주 같은 단기 적금부터 잔액 적금같이 큰 금액을 목표로 하기보다 적은 금액으로 짧은 기간을 목표로 설정해 저축습관을 들이는 방법도 있는데요, 이렇게 모은 종잣돈은 더 큰 장기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반이 되어 도움이 됩니다. 목돈 모으기, 노후준비자금 준비, 내 집 마련하기 등등 지금 당장은 막연해 보이는 장기 목표도 단기 목표를 차근차근 달성해 나간다면 발판이 되어 더 큰 목표를 실현할 수 있죠.


지출 기록을 통해 소비습관을 파악하자

월급은 한정적이고, 소비는 다양하기 때문에 나의 소비패턴과 습관을 정확하게 파악할 방법이 필요해요. 바로 재테크의 기본! 가계부를 기록하는 것입니다. 가계부는 일시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아닌 꾸준히 쓰는 것이 핵심인데요, 가계부 작성에 소홀해지면 재테크와는 점점 멀어지게 된다고 보면 돼요. 이 때문에 거창하지 않아도 좋아요. 본인만 알아볼 수 있도록 짧게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하지만 직접 손 글씨로 작성하는 가계부는 호불호가 갈릴뿐더러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조금 무리일 수 있어요. 이러한 아날로그적인 방법이 번거롭다면 요즘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가계부 어플로도 쉽게 기록할 수 있죠.


(출처 : 가계부 어플 클립)


1. 클립 어플 다운로드 : https://www.onestore.co.kr/userpoc/apps/view?pid=0000693351

(출처 : 네이버 가계부)


2. 네이버 가계부 어플 다운로드 : https://www.onestore.co.kr/userpoc/apps/view?pid=0000313551

(출처 : 돈버는 가계부)


3. 돈버는 가계부 어플 다운로드 : https://www.onestore.co.kr/userpoc/apps/view?pid=0000687638


요즘은 은행, 카드 내역 문자를 가계부에 자동으로 입력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입출금 내역이나 카드 사용 내역 등을 자동으로 분류해주기도 해요. 그렇게 마련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패턴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차트와 그래프를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어플들을 비교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나에게 맞는, 사용하기 편리한 어플을 골라 꾸준히 작성하는 습관을 갖고 소비성향을 제대로 파악해 새는 돈은 없는지 점검하는 것도 좋은 재테크의 방법이에요.



오늘은 동동이와 함께 사회초년생들에게 꼭 필요한 재테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재테크라는 말이 처음에는 어렵게 와 닿을 수 있지만, 생각보다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 작고 꾸준히 실천할 방법이 많죠? 알뜰한 소비습관으로 새는 지출을 막고 조금씩 저축하는 습관을 지니는 것부터가 재테크의 첫걸음이 된답니다. 천천히 차곡차곡 모아 원하는 목표를 꼭 달성하시길 동동이가 응원하겠습니다


댓글 0
댓글쓰기 폼